제주도 대중교통체계 개편 1년 평가 분석·향후계획 발표

제주도가 지난해 8월부터 시행중인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도로체계 개선과 주차정책, 보행권 확보 등이 병행돼야 한다는 주문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는 대중교통체계 개편 1주년을 맞아 27일 도청 기자실에서 '제주 대중교통 개편 시행 1년 평가분석 및 향후계획'을 발표했다.

개편 이후 올해 6월말까지 10개월간 1일 대중교통 이용객은 17만452명으로 전년 동기 11.4% 늘었다. 또 교통복지카드를 도입하고 시내버스 요금을 1200원으로 단일화하면서 도민 교통비 299억원 절감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도로체계 및 주차개선, 차량총량관리, 보행권 신장 등 종합적 교통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는 주문이 나온다.

도는 제주공항 인근 복합환승센터 건립과 고효율 교차로 조성, 교통분산을 위한 도로신설 등 미래를 대비한 인프라를 확충키로 했다.

특히 '섬'이라는 지역적 특수성을 감안하여 감안, 수용가능한 수준에서 교통관리제도를 단계별로 추진하고 있고, 이의 일환으로 렌터카총량제를 9월 21일부터 시행해 7000대를 감축할 방침이다.

또 도로체계와 주차여건 개선 등의 문제를 차량수용능력과 빅테이터를 활용한 과학적인 조사분석을 통해 자가용에 대한 총량관리도 도입할 예정이다. 

자가용 증가를 억제하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도전역 차고지 증명제 시행과 교통유발금 부과, 공영주차장 확충 및 유료화 전환, 불법 주정차 단속 강화 등도 시행키로 했다.

이와 함께 보행자 권리 신장과 편의 확대를 위한 주택가 이면도로 일방통행로 지정 확대도 추진한다. 

오정훈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대중교통체계 개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체계 정비와 도로체계 개선, 차량총량관리 시행 등을 종합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달성할 수 있다"며 "도민들의 참여를 통해 발전적인 개선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