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혁신도시(자료사진).

제주혁신도시 내 공공기관은 이전했지만, 정작 혁신도시를 지역의 성장거점으로 부상시킬 기업들의 이전은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자유한국당 김상훈 의원(대구서구)은 5일 국토교통부로 제출받은 ‘혁신도시기업 입주현황’을 분석결과, 이 같이 확인됐다.

정부는 수도권 집중현상을 해소하고, 비교적 낙후된 지역의 균형있는 발전을위해 ‘군형발전 특별법’에 따라 공공기관 의 지방이전을 추진했다.

그 결과 지난 5년 간 이전 공공기관 대상 전체 153개 기관 중 150개 기관이 이전한 등 98%의 이전율을 기록했다.

그러나 이전 기관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산업 연계 발전은 여전히 빈약한 등 지역특화발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제주지역의 경우 △국토교통인재개발원 △국립기상과학원 △한국정보화진흥원 NIA글로벌센터 △공무원연금공단 △국세공무원교육원 △국세상담센터 △국세청주류면지원센터 △한국국제교류재단 △재외동포재단 등 9개 공공기관은 이전됐지만 기업의 이전은 단 한곳도 없는 등 혁신도시 8곳중 가장 낮은 이전율을 기록했다.

김 의원은 “엉ㄹ마나 많은 이전이 이전했는지를 따지는 시기는 지났다”며 “혁신도시는 지역성장거점으로 육성돼야 하며 그 핵심은 기업입주와 일자리 창출”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교통부에 “하루빨리 실효성있는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덧 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