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두하수처리장(자료사진).

내년 국비 33억 확보 불구 사업 방식 결정에만 1년 허송세월
환경부 공사방식 등 가능성 여부 확인 요구…사업비 확보 난항 우려

제주시 도두동 제주하수처리장(이하 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에 내년 국비 33억을 확보했다. 하지만 현대화사업추진위원회 구성 후 1년 가까이 사업 방식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데다 사업 추진까지 최소 1년 이상 소요해야 하는 등 장기 표류에 도민 불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7일 제주도와 오영훈 국회의원 등에 따르면 내년도 국비예산 확보를 위해 국회 심사 과정에서 도두하수처리장 증설과 관련한 국비 33억원이 반영됐다. 도는 이번 국비 확보로 오는 2025년까지 처리용량을 13만t에서 22만t으로 증설하고 시설을 현대화하는 과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도두하수처리장은 도내에서 하루 발생하는 24만t의 오수 중 13만t(54%)을 처리해 왔지만 인구·관광객 증가로 인한 유입 하수량 증가와 시설 노후화 등으로 집중호우 때마다 오수 일부가 바다로 유출되는 문제를 겪어왔다.

도는 지난해 9월 도두하수처리장 시설 현대화 계획을 추진하면서 처리장 전면 지하화 등 주민 요구를 수용하는 쪽으로 입장을 정했다. 하지만 올 1월 민간투자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하는 과정에서 '특정업체 밀어주기 특혜의혹'이 제기되며 제주하수처리장 증설 용역까지 중단했다.

이후 '주민+전문가+행정'이 참여하는 현대화사업추진위원회를 구성했지만 아직까지 임대형 민자투자사업(BTO)으로 할지, 도 자체 재정사업으로 할지 아직까지 결론을 내지 못한 상태다.

도는 내년 국비 확보에 힘입어 12월 19일까지 하수처리장 증설을 위한 기본계획을 마무리한다는 복안이지만 사실상 사업 방식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무용지물이 될 공산이 크다.

환경부 역시 국비 지원까지는 합의했지만 현재 연속무중단공법과 처리장의 지하화 타당성, 부지 활용 등에 대한 구체적 자료를 요구한 상태로 알려지는 등 사업 추진까지 상당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우려됐다.

한편 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은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 4000억 원 상당의 예산과 최소 4~5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