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 안전실천 정착 위한 중장기 플랜 필요
도민 범죄 교통사고 등 인적재해 위험 커진다 인식 
물적인프라 확충 물론 안전교육·훈련 등도 강화해야

제주특별자치도는 2017년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국제안전도시로 처음 공인을 받은 후 10년 동안 다양한 안전정책과 사업을 펼쳤다. 2012년 2차 공인에 이어 2017년에는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3차 공인을 받았고, 4차 인증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국제안전도시 공인 후 각종 사건과 재해 발생률이 감소하는 등 가시적인 효과를 거뒀지만 도민이 느끼는 안전에 대한 불안감은 계속 커지고 있다.

제민일보사가 실시한 안전도시 도민인식조사 분석 결과, 도민들은 안전기반 구축 속도보다 인구증가가 빨라지면서 자연재해보다 사건사고 등 인적재해 위험성이 커질 것으로 우려했다.

도민 63.3%가 취안문제 위협이 증가할 것으로 응답했고, 교통사고 위협이 증가할 것이란 응답도 62.8%로 나왔다.

도민들은 4차 안전도시 인증과 관련해 치안과 교통사고 등 인적재해 예방사업을 강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인적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리적인 대책보다 초·중·고등학교부터 조기에 안전교육을 강화해 생활속에서 안전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민의식을 높이는 사업이 더욱 강화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안전도시 공인 10년이 지났지만 현재 제주국제안전도시에 대한 도민 인지도는 51%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결국 도민들이 안전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안전사업이 추진돼야 하는 것은 물론 안전도시 개념 및 지금까지 추진한 정책과 사업 등을 알릴 수 있도록 홍보·교육 사업도 지속적으로 확충해야 한다. 

제주도와 도소방안전본부는 안전시설 등 물리적 기반확충사업을 추진하는 동시에 제주사회 구성원 모두가 사고로 인한 손상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노력할 수 있도록 안전 공감대 확대사업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