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간의 추석 연휴가 끝나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왔다. 민족 최대명절을 맞아 도민들은 가족·친지들과 모처럼 한자리에 모여 이야기꽃을 피우고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가졌다. 하지만 풍성해야 할 올해 추석이 마냥 즐거운 분위기는 아니었다. 무엇보다 갈수록 어려워지는 지역 경제상황을 걱정하는 도민들의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이번 추석 연휴기간 도민들의 관심사는 단연 '먹고 사는 문제'였다. 최근 제주경제는 말그대로 악화일로다. 경제성장률은 2016년 이후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특히 지역경제의 큰 축인 관광과 건설부문의 감소세는 심각한 상황이다. 고용률도 하락세인데다 비정규직 비중은 전국 최고로 고용의 질마저 떨어진다. 주택경기 침체에도 치솟는 집값에 서민들의 내 집 마련 꿈은 갈수록 멀어진다. 여기에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가계빚은 7월중 14조5000억원대를 넘어서면서 지역경제의 발목을 잡는 뇌관이 될 것이란 우려가 크다.

사회적 갈등에 대한 도민들의 체감도 도정의 인식과는 다소 거리가 있었다. 원희룡 지사가 강정마을과 성산읍 온평리를 방문하면서 해군기지 국제관함식이나 제2공항 문제도 화제로 올랐지만 도민들은 이보다 민선7기 시작 이후 잇따르는 각종 사업 중단에 더 큰 우려를 보였다. 웰컴시티 계획과 비자림로 확장공사 등과 관련한 도정의 갈팡질팡 행보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그런가하면 신화역사공원 행정사무감사를 부결시킨 제주도의회에 대한 호된 질타와 함께 남북정상회담 이후 평화와 통일에 대한 기대감도 추석 밥상머리를 달궜다.

결국 이번 추석 민심의 가장 큰 요구는 지역경기 회복이다. 장기불황의 그늘에 서민살림살이는 날로 팍팍해지고 있다. 경고등이 켜진 경제지표보다 도민들이 체감하는 위기감은 더 심각하다. 먹고 사는 문제를 최우선으로 해결해달라는 추석 민심을 제대로 들었다면 기대를 저버려서는 안된다. 지역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안정시키는데 제주도와 도의회, 지역 정치권 모두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