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공약으로 내세운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지 1년 반이 지나면서도 제대로 추진되지 않자 급기야 4·3 관련 단체와 도민들이 시가행진에 나섰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회장 오임생)와 제주4·3 70주년기념사업회(공동집행위원장 강정효·강호진)는 9일 제주시 관덕정 광장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4·3특별법 개정안을 조속히 처리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4·3특별법 개정 촉구 결의문을 통해 "4·3의 당면 과제 중 핵심은 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라며 "지난해 12월 오영훈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한 개정안에는 군사재판 무효화, 4·3희생자 배·보상, 4·3트라우마센터 설립 등 그동안 해결하지 못한 법적 과제들이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그런데 개정안을 발의한지 9개월이 지났지만 국회에서 심의조차 이뤄지지 않았다"며 "정부와 국회는 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라"고 요구했다.

사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당시 공약과 함께 올해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이라고 약속한 바 있다.

나라다운 나라를 세워달라는 국민의 여망을 안고 탄생, 촛불 정부를 자처하고 있는 새 정부는 희생자와 유족뿐만 아니라 온 도민의 바람인 4·3의 완전한 진실 규명과 진정한 명예 회복을 위한 4·3특별법 개정안 처리에 전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같은 당 소속 제주지역 국회의원 3인은 민주당에 표를 몰아준 제주 민심을 엄숙히 받아들여 개정안 발의가 결실을 볼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기 바란다.

각종 선거때마다 4·3의 완전한 해결에 나서겠다고 약속하다 선거가 끝나면 얼굴색을 바꿔버리는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들도 이번 4·3특별법 개정에서만큼은 진정성을 보여주기를 간절히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