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행정체제 개편 논의가 중단된데 대한 원희룡 지사의 책임론이 대두됐다.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현길호 의원(조천읍)은 16일 열린 제36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행정체제 개편 논의가 지지부진한 데는 원희룡 도정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행정체제 개편 논의가 전혀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는데 대해 원 지사의 책임이 누구보다 막중한 것은 사실이다.

2006년 7월 특별자치도 출범과 동시에 탄생한 임명직 행정시장 체제가 민의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등 문제점이 속속 드러나면서 행정체제 개편 요구가 분출, 민선 5기에 처음 구성된 제주도행정체제개편위원회가 행정시장 직선제안을 최종안으로 권고한 바 있다.

이어 민선 6기 행정체제개편위원회도 지난해 6월 행정시장 직선제(시장 직선·의회 미구성), 행정시장 정당공천 배제, 행정시 4개 권역 조정을 최종 권고안으로 제주도에 제출했다.

하지만 원 지사는 즉각 2018년 6·13 지방선거 이후로 논의를 미룬데 이어 지난달 3일 도의회에서 기초자치단체 부활안까지 논의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자마자 같은 입장을 피력, 개편 논의를 원점으로 돌려버렸다.

이에 대해 행정체제개편위원회가 기존 권고안 외에 추가 논의는 불가하다면 위원 전원이 사퇴한 이후 한 달여가 넘도록 행정체제개편위원회 재구성을 비롯한 어떠한 논의도 실종된 상태다.

따라서 "원 지사가 잠정 중단된 권고안의 처리를 매듭지어야 다음 논의로 넘어갈 수 있다"며 "정치적 유·불리와 개인적 사유에 의해 좌우되거나 늦춰서는 안된다"는 현 의원의 지적은 아주 타당하다

특별자치도가 출범한지 10년이 훨씬 더 지나는 동안 기존 행정체제에 대한 불만이 갈수록 높아지는 현실을 감안, 원 지사는 행정체제 개편 논의를 가속화할 수 있는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