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제365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에서 진행된 행정사무감사 모습(자료사진).

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행정사무감사서 집중 추궁
상하수도요금·환경개선부담금 징수율 하락 등 지적

제주시 업무 수행 및 관리 능력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강성의 의원(화북동)은 22일 제주시청 본관 회의실에서 열린 제365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행정사무감사에서 행정조직과 업무처리 문제 등을 집중 질의했다.

강 의원은 “제주시가 지난 9월말로 인구 50만명을 넘는 도시가 됐다”며 “조직 운영과 관련해서 대도시에 맞는 조직 운영이 돼야 하는데, 그런 부분이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주시 상하수도 요금 징수율을 보면 지난해는 94.5%였으나 올해 8월말 기준 83.4%로 떨어졌다”며 “서귀포시 징수율이 97%인 것과 비교하면 제주시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환경개선부담금 징수율도 지난해보다 떨어지는 등 제주시가 전반적으로 관리능력에 있어서 적지 않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며 “미수금이 수십억원에 달하는 만큼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무소속 안창남 의원(삼양·봉개동)도 “제주시 인구가 50만명이 됐을 때 대도시에 들어간다”며 “중앙정부로부터 지방교부세와 교통혼잡비용 등을 지원받기 위한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성민 의원(이도2동)은 “해외에 여러 자매도시가 있지만 단순한 행사교류에 그치고 있다”며 “지역경제 활성화 등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희범 시장은 “지난 9월부터 10월초까지 조직진단을 했다”며 “근무시간과 처리민원수 등을 토대로 부서 신설과 정원 증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