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29일 관계자 간담회 진행
마을 주민 "원활한 교통흐름 위해 대중교통 노선 개선"
박원철 위원장 "여러 의견들 집행부와 심도 있게 논의"

제주공항 주변 '웰컴시티' 개발 계획이 백지화된 가운데 광역복합환승센터 건립 문제와 관련해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여전히 거세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는 29일 지역주민과 토지주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다호마을회관에서 '제주공항 주변 웰컴시티 및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 전면 백지화 청원'에 따른 관계자 간담회를 진행했다.

해당 청원은 제주 웰컴시티와 광역복합환승센터를 실질적으로 백지화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2077명이 서명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함대인 웰컴시티 및 복합환승센터 개발반대대책위 부위원장은 "제주복합환승센터는 철저한 준비 없이 맹목적 개발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며 "복합환승센터가 건립된다면 렌터카의 흐름은 2배 이상 많아지면서 교통난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제주공항으로 인해 인근 5개 마을은 그동안 많은 피해를 받아왔지만 조직적으로 토지주들과 싸움을 붙이고 있는 도정이 너무 얄밉다"며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 노선 개선 등 예산을 안들이고도 할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많다. 도민 혈세를 낭비하면서 정책을 추진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병열 다호마을 주민은 "다호마을은 제주공항으로 인해 냄새, 미세먼지, 소음 등 많은 피해를 받으면서 수십 년간 살아왔지만 이런 애로사항을 들어준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며 "과거 대선배들이 만들어 놓은 토지를 함부로 하는 것은 거꾸로 가는 정치"라고 밝혔다.

양상효 마을 주민도 "제주공항으로 인해 개발도 못하게 만들어놓고 이제는 관광객 교통편의를 위해 땅까지 뺏으려 한다"며 "절차만 따질 뿐 주민들의 권리 보호에는 아무런 관심도 없다"고 성토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의회 박원철 위원장은 "복합환승센터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많은 의견들을 반영할 수 있도록 집행부와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이라며 "추진계획은 전혀 확정된 것이 없기 때문에 지역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면밀히 검토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역복합환승센터는 환승시설과 환승지원시설이 들어서며 부지 면적은 약 17만㎡으로 공항 서쪽 공영주차장에서 신제주입구교차로(해태동산)에 이르는 대형 복합 시설물이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