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단계별 인프라 구축도 미흡
유통채널의 부족 등 문제 지적

수산물 유통비용율이 지난해 기준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 유통비용을 낮추기 위한 정부차원의 노력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완주의원(더불어민주당·충남천안시을)이 30일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민의 소비가 많은 4대 주요 수산물인 명태, 고등어, 갈치, 오징어의 유통비 비중은 지난해 평균 51.8%로 나타났다.

산지-도매-소매로 구분해 유통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단계는 고등어와 갈치가 산지단계에서 유통비용이 큰 것으로 확인, 선도관리를 위한 추가 비용 발생과 제주 등 섬지역의 물류 특성으로 인한 영향 때문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수산물 유통비용에는 생산자가 위판장(경매), 산지중도매인, 소비지도매시장(경매), 소비지중도매인, 소매상를 거쳐 소비자까지 총 6단계의 유통경로와 유통단계별 인프라 구축 미흡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산지유통의 핵심시설인 위판장 220곳 중 64곳이 20년 이상 된 데다, 산지 및 소비지 주요 유통시설 낙후, 바닥상장 등 위생관리 미비, 지역별 천차만별인 어상자 등 규격 등이 물류비용을 높이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점포수가 부족한 바다마트와 실적이 저조한 온라인 직거래 등이 수협의 대표적인 판매경로로써 수협에서 운영하는 산지 로컬푸드형 직매장 부족과 유통채널이 부족이 가장 큰 문제로 꼽혔다.

박 의원은 "수산물 유통비용 축소를 위해 물류 표준화를 통한 비용 절감, 직거래 확대, 수산물 수매 등의 방안은 수반돼야 한다"며 "농식품부-해수부, 농협-수협 등 관계부처 MOU 체결을 통해 유통체계를 보다 다양화하는 공유경제 모델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