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3대 핵심기반 산업 육성지원 약속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지역경제투어 5번째 방문지로 대전을 방문, 데이터(Data), 네트워크(Network), 인공지능(AI)에 대한 정부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전 서구 대전시청에서 열린 전국경제투어 '대전의 꿈 4차 산업혁명 특별시'에 참석해 "3대 핵심기반산업 육성을 지원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와 함께 "올해부터 전략 혁신산업에 대한 투자가 본격화 된다"며 "2023년까지 국내 데이터시장을 30조원 규모로 키워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데이터산업 규제혁신계획의 차질없는 추진과 인공지능 융합 클러스터를 조성을 통한 데이터·인공지능 전문인력 1만 명을 양성"을 약속, 인공지능 전문 대학원을 2022년까지 6곳으로 늘리겠다"고 공언했다.

또 "초연결지능화·스마트공장·스마트시티·스마트팜·핀테크·에너지신산업·드론·미래자동차 등 8대 선도 사업에 3조 6000억 원의 예산 투입된다"며 "R&D 제도를 연구자 중심으로 올해 1조 7000억원, 2022년까지 2조5000억원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지역 R&D 사업을 지방분권형 체계로 개편해 지자체가 기획·제안하고, R&D 수행의 주체를 직접 선정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대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적극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