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7일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서 동복리개발위와 간담회
동복리개발위, 안전성 우려 및 쓰레기 반입 14일 총회서 결정

제주도가 오는 15일 목표로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쓰레기매립장 내 쓰레기 반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쓰레기 반입 전 매립장 운영에 따른 안전성 입증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들어서는 동복리 주민들은 오는 14일 마을총회를 열고 쓰레기매립장 내 쓰레기 반입 동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어서 총회 결과에 따라 쓰레기 반입 시기가 확정될 전망이다.

제주도는 7일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 공사 현장에서 동복리 개발위원회와의 간담회를 열고 쓰레기매립장 운영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동복리 개발위원회 위원들은 제주도가 쓰레기 반입에만 급급한 나머지 주민과의 소통이 부족한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부양진 동복리협의체위원장은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완공되기 전에 일부 구간의 쓰레기매립장을 운영하게 되면 침출수 등 유해물질 처리가 제대로 될지 의문이다"며 "매립장 조기 운영에 따른 안전성을 확보한 후 운영에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발위원들은 또 "원희룡 도지사가 현장을 방문한 후 제주도가 오는 15일부터 쓰레기매립장에 쓰레기를 반입하겠다고 결정하면서도 지역주민들은 전혀 이 사실을 알지 못했다"며 "최소한 지역 주민들에게 쓰레기 반입에 따른 양해와 안전성에 대해 설명한 후 일을 진행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음식물쓰레기가 가연성쓰레기에 혼합되지 않도록 대책이 필요하다"며 "우선 음식물쓰레기를 분리 배출할 수 있도록 읍면지역에 음식물쓰레기 클린하우스 조성이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동복리 김병수 이장은 "매립장 조기 운영으로 악취와 해충 등으로 인한 민원이 발생할 경우 제주도는 매립장 운영을 중단하고 대책을 마련한다는 약속을 서면으로 받겠다"며 "더욱이 15일 쓰레기 반입은 제주도의 입장일 뿐이며 동복리 마을 입장은 오는 14일 열리는 총회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원하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매립장 침출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매립장 바닥 4중 차수로 조성하는 등 침출수 처리대책을 마련했다"며 "안정성에 부족함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사업 추진과 관련 설명을 충실히 하겠다"고 설명했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