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이 또다시 표류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제주도가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을 도의회에 제출, 오는 27일 본회의 상정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도의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당론을 모으지 못해 동의안 처리 여부가 오리무중으로 빠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회 의원들은 19일 의사당 회의실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동의안 처리방안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이날 일부 의원은 기초자치단체 부활을 요구하는가 하면 일부는 정당공천 배제에 이견을 보이면서 의견을 모으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가결이든, 부결이든 당론을 정하자는데 대해서도 의견이 엇갈려 한 목소리를 모으는데 실패했다.

도민사회에서도 기초자치단체 부활을 바라는 여론이 상당한 점 등에 비춰 행정시장 직선제만으로 만족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현 11대 의회 임기가 이미 절반을 향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마저 처리하지 못할 경우 갑론을박하다가 임기가 종료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게다가 행정시장 정당공천 배제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중앙정치 예속 등을 들어 기초단체장 공천 배제를 추진하는 현 민심과 동떨어질뿐만 아니라 '염불보다 잿밥에만 눈독을 들인다'는 비판을 받기에 충분하다.     

동의안 통과에 필요한 3분의 2의 의석(43석 중 29석)과 정확히 일치하는 의석을 확보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당론 없이 표결에 나선다는 것은 사실상 반대나 마찬가지다.

더불어민주당은 구차하게 소속 개별 의원에게 맡기거나 다른 당 뒤로 숨지 말고 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차후에 그에 대한 정치적 책임까지 지는 것이 마땅하다.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을 심사보류한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본회의에 상정하는 것은 당연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