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8개 버스업체 노조 13일부터 파업 예고 '교통대란' 우려
도, 전세버스 투입 등 대책 고심…원 도정 위기관리 능력 도마

민선 7기 원 도정의 위기관리 능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제주지역 8개 버스업체 노조가 오는 13일부터 버스 운행을 전면 중단을 예고, '도민의 발'이 묶이는 교통대란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다.

제주도는 지난 9일 긴급 실무대책 회의를 열고 만일의 버스 파업 사태에 대비한 대책 등을 모색했다.

이날 긴급 실무대책회의에서는 △비상수송 대책본부 운영 △수송차량 확보 및 배차계획 △버스정류소 인력 배치 △도민 홍보사항 등을 중점 논의했다.

도는 버스 파업 방지를 위해 버스 노조와 긴밀히 대화하는 한편 비상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실제 파업 시에는 노선버스가 다니는 모든 노선에 전세버스를 대체 투입하기로 했으며 대체할 전세버스 665대 확보를 위해 전세버스조합과 협의 중이다.

도는 또 도민들의 불편 및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파업이 시작될 경우 각 버스정류소에 인력을 배치할 계획이다.

또한 11일 오전에는 원희룡 도지사 주재 종합 점검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하지만 실제 파업으로 이어져 버스 운행이 전면 중단될 경우 원 도정에 대한 비판 여론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제주도가 2017년 8월 대중교통체계 개편과 함께 '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면서부터 '버스 파업' 등 문제점이 지속해서 제기돼 왔기 때문이다.

현대성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 최초로 예고된 버스 파업에 대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도민 불편을 최소화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내 7개 버스업체 노동조합과 관광지 순환버스 근로자들은 제주지방노동위원회 쟁의조정 결렬에 따라 지난 7일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했다.

투표 결과 투표원 1303명 가운데 94%인 1246명이 파업에 찬성했으며 반대는 50표, 무효는 2표, 기권은 6표다.

이번 파업에 참여하는 버스업체 노조는 삼화여객과 삼영교통, 금남여객, 동서교통, 극동여객, 동진여객, 제주여객 등 7곳이며 별도 교섭을 진행하고 있는 관광지 순환버스도 여기에 동참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오는 13일부터 8개 버스업체 노조는 버스 운행을 전면 중단을 예고했으며 예상 버스 규모는 665대에 이른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