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관계부처 수사기관 진상규명 지시
진상조사위 활동기한 연장…대대적 수사 전망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박상기 법무부장관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에 장자연·김학의·버닝썬 등 사회적 이슈로 주목받는 사건들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오후 2시부터 1시간 동안 청와대에서 박 장관과 김 장관으로부터 장자연·김학의·버닝썬 사건 관련 보고를 받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들 사건에 대해 강한 의혹에도 불구하고 오랜 세월 진실이 밝혀지지 않거나 은폐돼온 사건이라며, 사회특권층에서 일어났고 검찰과 경찰 등 수사기관들의 고의적 부실수사 또는 비호·은폐 정황들이 보인다는 것을 공통점으로 지적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또 문 대통령은 이달 공소시효가 끝나는 사건들에 대해 공소시효가 끝난 일은 그대로 사실 여부를 가리고 공소시효가 남은 범죄 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한 사법처리를 지시, 같은 날 대검찰청 진상조사단의 활동기한이 연장됐다.

이에 따라 장자연·김학의·용산참사 사건에 대한 대대적이 수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버닝썬 사건에 '총경'으로 언급된 관계자 3인이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돼 수사기관 유착관계를 향한 수사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이 이들기관에 엄청한 대처를 요구한데는 현 정부가 검·경수사권 조정 등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경찰·검찰 등 수사기관 관계자 연루 의혹이 제기되는 만큼, 향후 수사기관을 향한 국민 신뢰도를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