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환경자원센터 소각로 늦어지자 굴뚝 공사만 강행
주민 "협약파기", 북부소각장 야적 7만t 소각 '빨간불'

제주도 경관심사위원회가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환경자원순환센터 소각로 굴뚝의 전망대 설치에 계속 제동을 걸면서 회천동 북부광역쓰레기소각장에서 태우지 못한 압축폐기물 처리에도 비상이 걸렸다.

경관위가 6차례나 동복·북촌리 주민과 행정이 협약한 전망대 설치에 제동을 걸자 오는 11월말 환경자원순환센터 소각시설 준공후 태우기로 했던 북부소각장의 압축폐기물 처리에도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21일 제주도·제주시에 따르면 현재 67%의 공정률을 보인 환경자원순환센터 소각로 공사가 오는 11월말 준공된다. 또 한달간의 시운전 기간을 감안할 때 음식물쓰레기를 제외한 가연성폐기물 소각이 내년 1월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도·시는 이에따라 북부소각장 시설노후화로 태우지 못해 야적한 압축폐기물 5만1000t과 4월부터 12월까지 1일 70여t씩 발생할 잉여 압축폐기물 1만9000t 등 7만t을 환경자원순환센터 소각장으로 옮겨 처리할 계획이다.

하지만 주민협약에 명시된 환경자원순환센터 소각로 굴뚝의 전망대가 경관위의 제동으로 표류, 북부소각장 압축폐기물 처리가 쉽지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

환경부서에 따르면 지난 2008년 5월부터 매달 1회씩 경관위에 여섯차례 소각로 상단부의 전망대 설치 심사를 요청했지만 경관위가 제동을 걸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경관위의 제동으로 소각로 완공이 늦어질 것을 우려한 환경부서가 주민협약을 무시한 채 소각로 굴뚝 공사만 강행, 주민들의 반발도 적지 않아 압축폐기물 처리에 경고등이 켜졌다.

주민들이 "전망대 없이 소각로 굴뚝 공사만 강행하는 것은 협약 위반이자 주민 무시행정"이라면 반발하자 도 관계자는 "경관위의 제동과 최근 발생한 압축쓰레기 문제로 불가피한 점을 주민들에게 설명하겠다"고 말했다.<박훈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