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다. 파란 하늘은 간 데 없고 웬만한 바깥 활동은 생각조차 하기 힘들다. 지난 5일에는 역대급 미세먼지에 제주지역에서도 지난해 제정된 특별법에 따라 사상 처음으로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되기도 했다. 하루를 시작하면서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는 것은 이제 일상이 되고 있다. 

'침묵의 살인자' 미세먼지의 위협이 날로 커지면서 정부와 지자체마다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제주도 역시 미세먼지 줄이기에 나서고 있지만 정작 미세먼지의 주오염원으로 꼽히는 도내 자동차 배출가스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걱정이다. 자동차관리법에 따르면 대기환경규제지역과 인구 50만명 이상 도시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지역에서는 자동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등 종합검사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제주는 이들 지역에서 제외돼 단순한 기계·성능 검사에 그치고 있는 것이다. 

제주지역은 제주시 인구가 내국인 기준으로 50만명에 육박한다. 1인당·세대당 자동차 보유대수도 전국최고 수준이다. 지난해 말 도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55만3578대로 2017년에 비해 5만3381대가 급증했다. 세대당 차량 보유 대수는 1.33대로 전국에서 가장 많다. 자동차 배출가스 증가와 이에 따른 대기 오염·미세먼지 문제가 그만큼 심각할 수밖에 없다.  

미세먼지는 바람을 타고 중국에서 넘어오는 외부적 영향도 크지만 지역에서 발생하는 오염도 간과할 수 없다. 도보건환경연구원이 지난해 실시한 연구 결과를 보면 도내 미세먼지 81.8%가 자동차, 건설기계, 선박, 사업장 등 인위적 오염원에 의한 것으로 이 중 31%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이 원인이었다. 그런데도 대책은 미흡하기만 하다. 마냥 손놓고 있다가는 도내 미세먼지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것은 뻔하다. 제주지역 자동차 배출가스 감축을 위한 정밀한 점검과 관리 강화가 시급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