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14일 자살예방 위한 관리자 및 업무담당자 역량강화 연찬회 개최
강윤형 전문의 "적극적인 교육정책 확대, 실효성 자살 예방 교육 등 강화 필요"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학교 기반의 정신건강 및 자살 예방 교육이 확대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14일 제주웰컴센터 웰컴홀에서 자살예방을 위한 초·중·고등학교 관리자 및 업무담당자 450여명을 대상으로 연찬회를 운영했다.

이번 연찬회는 강윤형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가 '관리자가 알아야 할 학생 자살예방의 실제'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강 전문의는 "올해 제주도내 청소년들의 자살 수위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학생들의 감정 인식, 공감, 도움 요청 행동 등을 기반으로 하는 자살 예방 교육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은 심리적 어려움이 있어도 주변에 도움을 구할 줄 모르거나, 가족들은 학생의 치료에 거부감을 갖는 등 접근 방법에서 많은 어려움을 느낀다"며 "무엇보다 학생들이 스스로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건강한 문제 해결방법이라는 것을 학교를 기반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강 전문의는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증진 교육 정책을 위해서는 학교가 교육정책을 적극 확대하고 실효성 있는 자살 예방 교육, 교사 대상 게이트키퍼 교육, 조기 선별 및 연계를 강화해야 한다"며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협력 및 학교에 대한 전문의 지원 등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도내 극단적 선택 학생 현황을 살펴보면, 2015년 하반기부터 2018년까지 단 한 건의 사안도 발생하지 않았으나, 올해 3월부터 현재까지 갑자기 사안이 증가해 4명(중학교 2명·고등학교 2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도교육청 학생건강증진추진단(이하 추진단)은 지난 3월 단위학교별로 '경계단계' 주의보 발령과 지난 5월 그 기간을 연장하는 긴급 공문을 보내 학생 및 학부모 대상으로 상담체제 강화 및 추진단의 정신건강 원스톱 지원 시스템을 안내한 바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학교 내 우울 및 불안 관련 위기 학생을 집중 관리하고 밀착 지원을 통해 연계 조치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병결석 학생에 대한 지속적 관심 및 가정방문 등 학교 차원의 대책을 마련함은 물론이고 위기학생 가족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도 구축해 폭넓게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