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29억 들여 매입…구조적 문제로 활용 못해 

제주도가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하 여가원)의 이전 청사 마련을 위해 매입한 건물이 구조적 문제로 활용 계획이 무산되면서 사전 타당성 검토 소홀에 따른 '혈세낭비'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고현수)는 17일 제373회 제1차 정례회 3차 회의를 열고 2018회계연도 제주특별자치도 결산과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등을 심사했다.

이 자리에서 고현수 위원장은 "제주도가 여가원 청사 마련을 위해 지난해 사업비 29억원을 들여 매입한 건물을 계획대로 사용하지 못하게 됐다"며 "이는 공공용 건물을 매입하면서 장애인 등 약자들이 접근할 수 있는지 등을 제대로 검토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고 위원장은 "연구원이라면 약자들의 접근은 보장받지 못해도 되는 것이냐"며 "애초 건물을 매입할 당시 판단의 기준에서 장애인 등 약자의 접근을 배제한 것이 원인이며 이런 정책 판단이나 행정의 오류, 에너지 낭비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지느냐"고 따져 물었다.

임태봉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여가원 청사로 사용하기 위해 건물을 매입했다"며 "주차장이 지하에 조성됐지만 승강기가 없어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접근성이 미흡해 여가원 청사로 적절하지 않다는 결정을 했다. 앞으로 지역사회 공동체를 복원하거나 확장하는 개념의 지역민에게 돌릴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제주도는 여가원 청사로 사용하기 위해 지난해 사업비 29억원을 들여 제주시 삼도2동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건물을 매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