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주민 지정 반대 1인 시위 26일로 100일째 추진강행 규탄 

우도해양국립공원저지위원회는 26일 제주도청 앞 1인 시위 100일을 맞아 제주국립공원 확대 지정 취소를 요구했고, 관철될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저지위원회는 "우도주민 대부분이 우도 해양국립공원 지정반대입장을 밝히며 반대탄원서를 환경부와 제주도에 접수했지만 지정반대 및 철회요청에 대한 답변은 아직까지도 없다"며 "우도는 아직까지 국립공원 지정에 대한 주민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상황이고 주민여론을 무시한 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는 것은 실익이 없다"고 강조했다.

저지위원회는 "우도의  최대 숙원사업인 풍랑주의보에서도 관계없이 입출항할 수 있는 2000t급이상의 여객선 운항을 원하며, 이를 위해 수용능력을 갖춘 선착장 확충이 수반돼야 한다"며 "또 바다쪽으로 해안로를 확장하는 도로정비사업을 계획중이다"고 밝혔다.

저지위원회는 "우도가 국제적인 관광섬으로 발전하기 위해 인프라 구축이 필수인데 국립공원으로 지정이 된다면 당연히 규제가 따르게 되고 기반시설 조성은 생각지도 못한다"며 "관광인프라 구축 후 우도를 해양국립공원으로 지정할 계획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지위원회는 "우도주민은 모든 역량을 결집해 우도해상국립공원 지정이 백지화 될때까지 투쟁하겠다"며 "무조건 지정을 주민의 숙원사업이 모두 해결 된 후에 원점에서 검토할 수 있도록 현재 추진중인 제주도 우도해양국립공원 지정은 철회해야 한다"고 재차 요구했다. 

한편 우도 주민들은 지난해 10월부터 현재까지 우도해양국립공원저지위원회를 구성해 우도주민 1800명중 1577명 반대서명을  환경부와 제주도에 제출했다. 지난 2월부터 1인시위를 제주도청에서 지작해 26일이 100일을 맞았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