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문 제주도교육감, 취임 1주년 기념 기자회견

교육복지특별도 기반 마련 등 주요 성과 제시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취임 1주년을 맞아 한국어 IB(국제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도입은 근대 교육이 도입된 100년 역사 이래 국내 교육의 가장 큰 변화라고 평가했다.

이 교육감은 1일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IB 한국어화 추진 △교육복지특별도 기반 마련 △교육중심 학교 시스템 구축 △고교체제 개편 변화 △제주교육 공론화위원회 상설 운영 등을 주요 성과로 제시했다.

이 교육감은 "한국어 IB DP(고등학교 과정·Diploma Programme)는 지난 2017년부터 논의를 시작해왔고 2022년에 시행하는 5년에 걸쳐 추진하는 중장기적인 정책"이라며 "이제 변화를 위한 새로운 물꼬가 만들어졌다. 담대한 발걸음으로 지금의 희망을 교육 혁신의 물결로 확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년간 교육복지특별도 완성의 기반을 만들었다. 무상급식 시대를 열었고 내년부터는 중·고등학교 무상교복도 전면 시행한다"며 "도교육청이 마중물이 돼 전국 고교 무상교육을 견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고교체제 개편에 대해 "연합고사 폐지는 지역균형발전 최고의 교육정책"이라며 "연합고사 시행 당시 나타났던 읍면지역에서 제주시 동지역으로 유입되는 흐름이 확연히 줄었고 일부 중학교 쏠림 문화가 사라졌다. 도내 30개 고등학교가 균형발전하면서 선택해서 가는 학교로 자리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면 무상교복 시행과 더불어 교복 개선이 공론화위원회의 첫 의제로 선정됐다"며 "공론화 과정은 살아있는 민주화교육의 장이다. 교육주체들이 지혜를 충실히 모으며 숙의 민주주의 본연의 가치를 실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교육감은 "아이들을 힘들게 했던 경쟁과 서열, 성적 중심의 문화를 과거로 흘려보내겠다"며 "한 개의 질문에 한 개의 정답만을 요구하는 교육이 아닌 스스로 질문하며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교육을 뿌리내리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