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가 제주산 양식광어로 옮겨붙었다. 일본정부가 식중독 위험성이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쿠도아충'을 앞세워 제주산 양식광어의 검역비율을 강화하면서 어민들이 노심초사하고 있다. 제주산 양식광어가 가격하락과 소비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일본정부의 검역 규제가 더해지면서 제주도와 어민들이 추진하는 일본시장 수출 확대에도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제주도에 따르면 일본정부는 지난달부터 제주산 양식광어 수입량에 대한 검역비율을 20%에서 40%로 확대했다. 한국산 수입 수산물에서 식중독을 일으키는 기생충인 '쿠도아충'이 지난 2011년 발견된 후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과학자들이 일본정부와 같은 조건으로 분석한 결과 식중독을 유발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도내 양식업체 30여곳에서 출하한 광어 수입을 사실상 금지해 어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 

일본정부가 쿠도아충을 이유로 제주산 양식광어의 수입을 규제하고 있지만 본질은 우리 정부와 벌이는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 분쟁 등에 따른 보복 조치로 풀이된다. 세계무역기구가 우리 정부의 손을 들어주자 일본정부는 한국산 수산물 수입검역 강화라는 치졸한 보복을 일삼는 것이다. 안그래도 국내 소비부진으로 가격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일본 수출마저 위축돼 내우외환이 깊어지고 있다.

제주도의 설명처럼 일본정부의 수입규제 조치가 시행 초기여서 아직 피해가 크지 않지만 대비책을 미리 세워야 한다. 무엇보다 일본에 90%를 의존하는 수출시장 다변화가 급선무다. 수출량이 미미한 미국·캐나다·베트남 등 10여국에서도 제주산 양식광어의 소비가 확대될 수 있도록 공격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 아울러 제주산 광어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상품으로 인기를 얻을 수 있도록 지금의 관행적인 양성방법을 친환경적으로 바꾸는 체질개선도 필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