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유공자 및 후손 초청오찬에서
일본정부 겨냥 발언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우리에게 역사를 성찰하는 힘이 있는 한 오늘의 어려움은 우리가 남에게 휘둘리지 않는 나라로 발전해가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유공자 후손 초청 오찬에서 "우리는 사람과 사람, 민족과 민족, 나라와 나라 사이의 공존·상생·평화·번영이라는 인류 보편의 가치를 잊지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틀 후면 74번째 광복절을 맞이한다"며 "일본과도 미래지향적인 우호·협력 관계를 맺어왔고 일본이 잘못된 역사를 깊이 성찰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는 최근 일본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에 이어 우리나라를 백색국가 배제 결정을 내린데 대한 발언으로, 문 대통령은 "양국 우호·협력의 노력에 비춰 참으로 실망스럽고 안타까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국민도 우리 경제를 흔들려는 경제보복에 단호하면서도 두 나라 국민 사이의 우호 관계를 훼손하지 않으려는 의연하고 성숙한 대응을 하고 있다"며 우리 기업·국민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마련과 외교적 해결을 위한 노력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당당한 경제력을 갖춘 나라가 됐고, 성숙한 민주주의를 실현한 나라로 동북아에 평화·번영의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국민의 자부심에 원천이 돼주신 독립유공자께 깊은 존경과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100년 전 선조들의 뜻과 이상은 아직 완전히 실현되지 못했다. 평화·번영의 한반도라는 중대한 과제가 우리 앞에 놓여 있고, 광복을 완성하기 위해 분단을 극복해 나가야 한다"며 국민적 협력을 당부했다.

또 "독립유공자와 유족께서 언제나처럼 우리 국민의 힘이 되어주시고 통합의 구심점이 되어 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