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10월부터 일제 식민 잔재 청산 위원회 구성 방침
식민잔재 청산 대상 선정·지원 등 사항 심의·자문 역할 수행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올해 2학기부터 학교 현장에 스며든 일본 제국주의 잔재를 청산하기 위한 작업을 추진한다.

도교육청은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청산 조례안이 지난달 10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다가오는 2학기인 오는 9~10월부터 일제강점기 식민 잔재 청산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고 자문하기 위한 '제주도교육청 일제 식민 잔재 청산 위원회'를 구성할 방침이라고 13일 밝혔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석문 교육감이 위원장을 맡고 민간 인사들이 위원회에 참여하게 되며 식민잔재 청산 추진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식민잔재 청산 대상 선정 및 지원 등에 대한 사항을 심의하거나 자문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위원회 구성 후 각 학교에 공문을 보내 교가에 수록된 가사에 친일 관련 표현이 없는지 점검하고, 친일 인사가 작사·작곡한 사례, 일본식 행정 용어가 있는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식민 잔재를 찾아내고 이를 학교 안에서 자연스럽게 바꿀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외부 전문기관에 용역도 의뢰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내년 본예산에 편성 후 본격적인 전수조사와 용역을 추진 후 학교 공론화 과정을 거친 뒤 예산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학교별 자료를 수합하고 전문적인 용역을 맡겨 실제 비민주적인 일제 식민 잔재가 맞는지에 대해서도 면밀히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교육청이 지난해 도내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1차 자체 조사에 따르면 1945년 이전 개교한 초·중·고 50개교 중 19개교에서 84명의 일본인 교장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도교육청은 지난달 10일 도내 학교에 남아있는 식민잔재를 청산해 역사를 바로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주도교육청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청산에 관한 조례'를 공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