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하반기 수시 지방재정 투자심사서 재검토 결정
사업부지 적정성 문제 등으로 재차 보류로 난항 

제주도가 원희룡 지사의 공약사항으로 추진하는 제주도 보훈회관 건립이 또다시 난항을 겪으면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2019년 하반기 수시 지방재정 투자심사에서 '재검토' 결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시 화북동 화북상업지역 도시개발지구에 사업비 149억원(국비 15억원, 지방비 134억원)을 들여 지하 1층, 지상 4층(부지면적 1364.5㎡) 규모로 제주도 보훈회관 건립을 추진 중이다.

보훈회관에는 광복회 등 9개 보훈단체가 입주할 계획이다.

하지만 지난 20일 열린 2019년 하반기 수시 지방재정 투자심사에서 위원들은 보훈청이 의뢰한 제주도 보훈회관 건립 사업에 대해 '재검토' 결정을 내렸다.

위원들은 보훈회관 건립과 관련 △상업지역에 4층 건물이 타당한 가 △접근성 문제 등의 이유를 들어 보훈회관 건립 위치에 대해 재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이에 원희룡 지사의 공약인 제주도 보훈회관 건립에 제동이 걸리게 됐다.

문제는 이미 보훈회관 건립 계획이 여러 차례 보류 됐다는 점이다.

제주도 보훈회관 건립 사업은 지난 4월 2019년 제2회 공유재산심의회에서 회관 명칭변경과 건축물 규모 및 부지 적정성 검토 등의 이유로 심의 보류 됐다.

이어 옛 중앙병원 인근 보훈회관 부지 검토 및 협의에 나섰지만 토지 소유주와 부지 매입가격 문제로 협의가 결렬됐다.

지난 7월 2019년 제5회 공유재산심의회 심의에서 투자심사 후 공유재산 관리계획을 제출하는 것으로 조건부 의결되면서 사업에 탄력을 받는 듯했지만 이번 재검토 결정으로 또다시 난항을 겪게 됐다.

보훈청 관계자는 "제주도 보훈회관 건립은 국가유공자와 유가족, 보훈단체의 복지 증진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라며 "보훈회관 건립 사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