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애초 전기차 제조 제외한 관련 산업 클러스터 조성 목표
최근 전기차충전서비스로 전면 수정…구심점 역할 역부족 우려

제주도가 전기자동차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통해 국내 최고·최대의 전기자동차 연관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던 야심찬 계획이 '용두사미'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도가 전기차특구 1차 협의 대상에서 제외되자 사업계획을 전기차충전서비스로 대폭 축소했기 때문이다.

제주도는 최근 전기차특구계획(안)을 전기차 가치사슬 가운데 전기차 제조를 제외한 관련분야의 규제자유특구로 조성하는 계획에서 전기차 충전서비스분야 특화하는 것으로 전면 수정했다.

특구 명칭을 '전기차 규제자유특구'에서 '제주도 전기차충전서비스 규제자유특구'로 변경하고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첨단과학기술단지 내에 55만8015㎡ 규모로 추진한다. 

13개 기업이 참여하고 4개 기관이 협업기관으로 총사업비는 185억원(국비 115억원)을 투입해 △충전시간 단축을 위한 충전인프라 고도화 △점유 공간 최소화를 위한 이동형 충전 서비스 △활용성 증대를 위한 충전인프라 공유 플랫폼 △충전 데이터 기반의 간이 진단 서비스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중기부 일정에 따라 부처 기관 협의 및 심의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애초 전기자동차 가치사슬 중 제조를 제외한 전분야를 특구사업으로 하는 국내 최고·최대의 전기자동차 클러스터를 만들겠다던 계획에서 전기차 충전서비스분야로 축소되면서 규제 완화 리빙랩(Living Lab)을 제공하고 국내 유관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기에 역부족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전기차 규제자유특구에 대한 심의에서 특화된 분야로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에 따라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충전서비스 분야로 추진하게 됐다"며 "오는 9월 6일 정도에 선정 결과가 나올 예정이며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계속 보완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제주도는 애초 전기차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전기차 개조용 키트 기술개발 및 제조 판매, 3D프린터 제작 초소형전기차, 전기차 전용 정비공장, 전기차 배터리 활용, 자율주행 전기차 등 20개 사업에 16개 사업자가 참여하고 2019~2022년까지 국비와 지방비, 민자 등 총 1288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