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사회적경제분야 일자리 3000개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취약계층 및 도민에게 고용의 기회를 제공하는 공익사업과 지역 자원을 활용한 수익 사업, 빈곤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간병 서비스 등 분야에 새로운 일자리 3000개를 창출하기 위한 '제주사회적경제 뉴딜 일자리 3000 로드맵'을 추진한다.

도는 소외 계층 및 빈부 격차, 노인 복지 등 지역사회의 문제를 도내 사회적경제기업이 해결할 수 있도록 민간전문기관·사회적경제기업·행정이 참여하는 '사회적경제워킹그룹'의 토론을 통해 기본 계획을 마련했다.

또 제주사회적경제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육성전략 프로젝트 △지원전략 프로젝트 △일자리 창출 전략 프로젝트 등 3대 전략과 이를 위한 11개 중점과제 및 26개 단위사업, 39개 세부사업을 확정했다.

주요 중점과제는 △사회적금융 공급시스템 구축 △사회적경제 전문인력 양성 △민관협력체계 구축 △사회통합형·생활의제형·혁신성장형·사회투자형 뉴딜 일자리 등이다.

또한 도는 창업 전 단계부터 성장 단계까지 인큐베이팅, 멘토링, 전문컨설팅 프로그램 등을 지원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한편 온·오프라인을 통한 홍보 및 신규 시장 개척과 판로 확대를 위해 2022년까지 69억원을 투자한다.

이와 함께 제주사회적기업협의회 등과 공공구매 지원단을 구성해 사회적경제기업에서 생산한 제품에 대해 판촉, 홍보, 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