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에 대한 해명에 직접 나서
한국당·바른당 불법청문회 비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직접 해명에 나섰다. 

당초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2·3일 양 일간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여·야가 증인 채택을 놓고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무산됐다.

조 후보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에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전달, 이날 오후 3시 30분부터 시간적 제한 없이 제기되는 모든 질문에 대해 설명했다. 

먼저 조 후보자는 각종 의혹으로 본인에 대한 사퇴 여론이 확대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부정적 여론이 50%라는 점 뼈아프게 반성하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특히 20대 청년들의 공분을 사고있는 딸의 의혹에 대해 “딸이 고등학교 재학중 의학논문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당시 그 과정을 상세히 알지 못했고, 최근 검증 과정에서 확인하게 됐다”며 “국민이 느끼는 박탈감을 본인탓으로 돌려달라”는 입장을 전했다.

이 외에도 웅동학원, 사모펀드, 자녀 장학금 등 의혹에 대해서도 세세히 반박했다.

이어 기자회견과 별도로 국회에서 인사청문회가 열릴 경우 참석하겠냐는 질문에 대해 “청문회를 내일 연다면 내일 참석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국회와 국민의 능멸하는 행위”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관계자 전원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반발하고 있어 간담회 이후에도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간담회에 대해 “조 후보자의 불가피한 선택”이라면서도 간담회 형식으로 인사검증이 가능하냐는 질의에 대해 “저희가 판단할 문제가 아니고 국민이 판단할 문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