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도지사 4일 제주도 기자실서 최근 중앙정치 발언 논란 해명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정당입당이나 총선관여 등 어떠한 중앙정치 행동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최근 원 지사가 야권대통합이나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사퇴 요구 등으로 인해 총선에 대비해 중앙정치에 개입한다는 비판에 대해 해명했다.

원희룡 지사는 4일 제주도청 기자실을 찾아 “정치사안에 대한 발언 등이 전국 언론에서 나오다 보니 제주지역 여론이 중앙이슈나 발언의 성격 자체에 대해 크게 받아들여지는 것 같다”며 “특히 조국교수에 대한 발언의 경우 계속 질문들이 쏟아지기 때문에 개인유튜브를 통해 입장과 소감 정도를 밝혔는데 파장이 컸던 것 같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최근 야권통합 발언에 대해 “무소속이지만 민심을 담고 여야 견제 축이 설수 있는 제대로 된 정당이 돼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이다”며 “야권이 국민들의 민심 한 축을 대변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자체정비, 변화의 노력을 해야 한다는 부분에 대해 제가 제 의견을 제시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또 “도지사로서 해야 할 기본적인 임무에 대해 도정에 전념해 도민들과의 약속 지키고 제가 완수해야 하는 임무에 대해서는 소홀함 없이 진행할 것이고, 그렇게 일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조국 후보자 관련 발언에 대해 원 지사는 “저런 상태에서 굳이 법무장관 하는 것이 국민의 한사람으로 납득 안된다”며 “조국 딸이 시험을 한 차례 안치르고 의전원을 갔다고 하는데 국민의 상식과 대통령 취임사와 조국 후보가 자신이 이야기한 잣대로 판단하면 된다”고 밝혔다.

최근 돌고 있는 정당 입당설에 대해 원 지사는 “무소속으로 갈때도 말했지만 당 소속에 대한 본격적인 고민과 변동 있을 정도면 대한민국 정치판이 모두 바뀔 것이고, 도민들도 도지사 어디가야 하는지 함께 고민하는 수준일 것”이라며 “슬그머니 입당할 것이면 탈당도 안했을 것이다”고 일축했다.

중앙절충이 필요한 사항에서 현 정부에 대한 비판수위 올리거나 정치적 뉘앙스 하는 것이 무리수라는 지적에 대해 원 지사는 “그런 염려는 감안하겠다. 도두하수처리장도 대통령이 예타면제 발표해놓고 국비예산보다 시원치 않은 상황이라 중앙절충에 나서 절반이라도 구제했다”며 “녹지병원 과정에서 정부의 (태도)때문에 오히려 진영논리 내세우며 대화나 정책협의, 지원 부분에서 벽이 가로막힌 상황에서 중앙정부의 지원 목소리 높여 촉구한 적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