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9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원내대책회의를 소집,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野, 의혹진상규명에 총력을 기울일 것
정의·민주당 “사법개혁의무 완수할 것”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 정의당을 제외한 야 4당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의혹진상규명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선언, 향후 9월 정기국회 일정에도 난항이 예상된다. 

이날 김명연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조국임명은 국민 목소리를 무시하고 검찰을 압박한 것도 모자라 국민을 지배하려는 시도”라며 “대한민국의 상식과 정의가 실종됐다”고 비난했다.

이어 “제1야당으로서 더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조속한 시일 내 철회시키기 위해, 대한민국의 법치를 바로세우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도 문 대통령의 임명강행에 대해 “이 땅의 정의에 대한 사형선고”라며 “여야 간 협치는 물 건너갔다. 관련 문제점들을 정리해 국정조사를 추진할 것”을 예고했다. 

장정숙 대안정치연대 수석대변인은 “향후 정국 운영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유감을 표명, 향후 조국 장관은 본인과 가족들의 수사에 어떠한 방식으로도 개입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민 다수가 반대하는 후보를 임명 강행한 상식 밖 결정에 깊은 실망과 분노를 느낀다”는 입장을 전했다. 

반면 범여권인 정의당은 임명 전 임명권자의 뜻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조심스럽게 전한 바 있으며 임명 직후 “개혁임무를 완성해 줄 것”을 요구하며 “사법개혁이 흔들림 없이 완수되길 기대한다”는 민주당의 입장과 뜻을 같이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