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특별위 공동 주최 
강창일, “바람직한 한일관계 수립위한 대안 모색해야” 

 
강제동원 문제를 둘러싼 한·일 간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역사부문 해결책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된다. 

더불어민주당 ‘역사와 정의 특별위원회(위원장 강창일)’는 25일 오전 7시 30분 국회 의원회관 306호에서 당·정·청과 시민사회 전문가가 함께 모여 ‘강제징용문제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제8차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3.1운동·임시정부 100주년 기념특별위원회(위원장 이종걸)와 공동주최하는 이날 토론회는 행정안전부 및 교육부,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그리고 역사와 정의 특별위원회, 3.1운동·임시정부 100주년 기념특별위 위원들이 참석해 논의사항을 정책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발제는 김용덕 교수(일제강제동원피해자재단 이사장)가 일본에 의한 강제동원 내용 개관과 대응 방안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특히 피해자지원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일제강제동원피해자재단의 업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을 역설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토론회자로는 한국학중앙연구원(원장 안병욱), 동북아역사재단(이사장 김도형), 국사편찬위원회(위원장 조광) 등 역사관련 3대 국책연구기관 기관장과 최훈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회 단장이 참석할 예정이다. 

또 이 자리에서 국가기록원(원장 이소연), 행정안전부 과거사관련 업무지원단, 국사편찬위원회가 강제동원 해결을 위한 활동 계획도 이어진다. 

강 위원장은 “보편적 인권과 결부되어 있는 강제징용 문제는 꼬여있는 한일관계를 풀기 위한 열쇠”라며 “피해자들의 아픔을 치유하고 우리 역사에 바른 기록을 남기기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