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하나 취재1팀 차장

최근 조국 법무부장관 가족에 대한 의혹이 불거지면서 조 장관의 거취를 놓고 벌이던 정치권의 공방은 시민들의 참여로 확대되고 있다. 일정한 목표를 갖고 시민들이 동원되는 '집회'가 대표적이다. '조국사태'가 불거지면서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집권 여당의 '서초동 집회'와 조 장관의 사퇴를 주장하는 야당의 '광화문 집회'다. 

촛불집회는 항의나 추모를 목적으로 하는 비폭력 평화시위로써 2002년 미군 장갑차에 사망한 두 여중생의 추모집회에 이어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반대 시위를 거쳐 주요방식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2016년 겨울 '국정농단' 사건으로 대한민국 헌정사상 첫 대통령 탄핵을 이끌어 낸 집회는 전세계를 주목시켰다. 

대한민국의 새로운 역사가 쓰여지는 순간이기도 했지만, 또 하나 '문화제' 형식의 독특한 집회분위기가 높이 평가 됐다. 비폭력주의로 뜻하는 바를 표출 하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시민의식이 한 몫했다. 

그러나 최근 벌어지는 시민들의 평화시위는 정치권에 의해 조금 다르게 해석된다. 여·야 서로가 검찰개혁을 추진해야 된다는 여당의 입장은 조 장관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조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야당의 집회는 다음 총선을 감안한 정치적 셈법으로 풀이하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현재 서초동과 광화문 집회는 그저 수싸움을 연상시키듯 집회 참여 인원 수를 놓고 설전을 벌이는가 하면, 시위 장소에 지원되는 '이동식 화장실' '대중교통' 지원을 놓고 해석을 달리하고 있다.

이처럼 뚜렷한 대안이나 방안없는 정치권의 해석은 국민들의 정치참여에 힘을 보태는 것이 아니라 국민분열을 자초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국회에서 진행중인 국정감사에서 조차 '조국'으로 시작해 '조국'으로 마침표를 찍고 있다. 특히 7일 진행된 서울중앙지검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장에서는 기관의 향후 운영 계획이나 현재까지 운영에 대한 감사 보다는 '조국사태'에 집중됐다.

향후 예고된 양측의 집회가 예고된 가운데, 더 이상 정치권의 정략적 해석이 아닌 민주화된 시민들의 정치참여 수단이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