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들이 시장을 직접 선출하는 '행정시장 직선제' 법률 제정이 행정안전부의 반대로 무산되자 원희룡 도정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지난 17일 열린 특별자치행정국 사무감사에서 원 도정의 행정시장 직선제 추진 의지가 실종됐다는 비판을 쏟아냈다. 행정시장 직선제를 반대하는 행안부의 궁색한 주장을 도민을 대신해 논리적으로 반박하기는커녕 "정부 반대로 안된다"는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도의원들의 비판이 아니더라도 '행정시장 직선제'의 정부 입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원 도정이 보여준 중앙절충력은 씁쓸하다. 이날 답변에 나선 특별자치행정국장이 "행안부를 방문해 충분하게 설명했음에도 반대 결정이 나와 안타깝다"고 말했지만 적극적으로 절충했는지는 의문이다. 행안부가 반대 이유로 꺼낸 '행정조직 슬림화 역행' '행정시장 사전예고제'가 현실과 동떨어진 탁상공론임에도 항의는커녕 반박 논리조차 펴지 못했다. 

원 지사의 중앙절충 행보 역시 논란이다. 정부 부처의 반대로 행정시장 직선제의 법률안 제정에 차질이 빚어지면 전직 도지사들처럼 총리?장관, 심지어 청와대를 직접 방문하는 모습은 필수다. 하지만 원 지사는 청와대 방문은커녕 오히려 지난 8월 서울서 열린 보수통합 행사에 참석, 문재인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공격하는 등 '자신의 중앙정치'를 과시(?)하는 모습을 도민들에게 보여줬다. 

행정시장 직선제의 정부 입법 무산후에 보여준 원 지사와 공직사회의 직무수행도 기대이하다. 하지만 강창일 국회의원의 의원 입법으로 행정시장 직선제가 추진되고 있어 원 도정의 분발이 필요하다. 도의회도 원 도정에 대한 비판을 넘어 직접 여?야 대표를 만나 힘을 보태야 한다. 도지사와 공직사회, 도의회가 임명직 행정시장으로 겪는 도민 불편을 해소하지 못하면 존재 의미가 없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