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넘게 찬반 논란이 반복돼온 제주시 중앙사거리 횡단보도 설치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제주시가 노인과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보행 편의를 위해 횡단보도 설치 방안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이에 따라 최근 중앙사거리 횡단보도 설치를 위한 여론 수렴에 들어갔다. 하지만 이번에도 중앙지하상가 상인들의 반대가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실제 실행 여부가 관심이다.  

중앙사거리 횡단보도는 1983년 지하상가가 생기면서 사라졌다. 인근에 동문로, 관덕로, 시민회관, 탑동 등 4개 방면으로 횡단보도가 설치돼 있다고 하지만 거리가 80~180m에 이른다. 중앙사거리에서 길을 건너려면 지하보도를 이용하든지 멀리 떨어진 횡단보도를 이용해야 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장애인·노약자 등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도 지속적으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무단횡단에 따른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것도 사실이다.  

통행 불편과 안전 우려 등이 제기되면서 2007년 횡단보도 설치 논의가 본격화됐다. 교통시설심의회에서 설치가 필요하다는 안건이 가결되기도 했지만 지하상가 상인들의 반발로 무산되고 말았다. 횡단보도를 설치하면 지하로 내려가는 사람들이 줄어들어 매출에 큰 타격을 입게 된다는 것이다. 2016년에도 지하상가 개·보수 과정에 임시 설치된 횡단보도를 존치하고자 했으나 이 역시 지하상가 상인들이 반대에 부딪혀 결국 철거됐다.  

이처럼 찬반 의견이 첨예하다보니 중앙사거리 횡단보도 설치 문제는 해결책을 찾기가 쉽지 않다. 그렇다고 지하상가 상인들이 피해를 입는다는 이유로 노인·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포함한 시민들의 보행권이 마냥 희생되는 것은 곤란하다. 고희범 제주시장은 중앙사거리 횡단보도 설치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다만 상권 침체에 대한 지하상가 상인들의 걱정이 큰 만큼 상생방안 등 설득과 갈등 해소책 마련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