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3월부터 무인건강검진 시스템을 5개 곳에 설치해 운영한 결과 검진을 받은 도민 2078명 중 고위험군 의심자 734명을 발견했다고 9일 밝혔다.

제주도는 의심자 중 정보 제공 동의자 208명에게 정신건강전문 기관인 정신건강 복지센터와 연계해 전문상담 서비스를 실시했다.

실제 무인정신건강검진을 이용했던 서귀포 거주 A씨는 우울증과 자살경향성 위험군으로 분류돼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와 서귀포정신건강복지센터의 빠른 개입으로 정기적인 사례관리와 치료비 지원을 받고 있다.

무인정신건강검진 시스템은 스크린터치 방식으로 기기 화면에 이름, 나이, 연락처 등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우울증, 스트레스 등 28종의 검사가 생애주기별로 이뤄진다.

특히 정신과 의료진과 대면하지 않고 간편하게 정신건강을 체크하고 자가진단 결과를 바로 받아 볼 수 있다.

검진 결과 위험군으로 분류되면 개인정보제공에 동의한 대상자에 한해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대상자에게 문자서비스와 1차 전화 상담을 진행한다. 필요할 경우 관할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해 정신건강 검진비를 지원하고 지속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도 관계자는 "무인정신건강검진기 도입에 따른 도민 참여가 높은 만큼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과 인식을 개선하겠다"며 "더 많은 도민이 부담 없이 검진할 수 있도록 시스템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