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와 제주농협이 공동추진하는 '농기계 플랫폼 사업'이 대폭 수정된다. 지난해 시작된 농기계 플랫폼 사업은 오는 2022년까지 4년간 매년 50억원씩 200억원(도 100억원, 제주농협 100억원)을 들여 고령·여성농 등 취약농가와 영세농가 등에 농기계를 보급하는 사업이다. 첫해인 2019년에는 농가의 개별 장비 지원 25억원, 농기계 구입 및 시설 확충에 25억원이 각각 투입됐다. 

농기계 플랫폼 사업은 농작업 편의를 돕고 고령화·공동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과 농촌을 지원하자는 취지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온도차를 지적하기도 했다. 2022년까지 한시적·시혜적인 사업으로 개별 농가에 소형 농기계 장비를 지원하는 형태로 추진된 까닭이다. 농기계를 구입할 때 최소 50%를 지원하도록 하면서 정작 도움이 급한 고령농이나 여성농 등 취약 농가는 혜택을 받지 못하는 문제도 나타났다. 

결국 도와 농협은 농기계 플랫폼 사업 시행 1년만에 지원 방향을 바꿀 방침이다. 일시적인 편의장비 지원을 지양하고 농작업 대행 서비스를 중심으로 지원한다. 농업인이 요청하면 농기계는 물론 운영 인력을 함께 배치하는 등 농가에서 실질적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도와 농협은 올해부터 2022년까지 대정, 성산, 애월 3개 지역에 농기계종합수리센터 기능을 갖춘 권역별 사업소 운영 방안을 검토 중이다. 

농기계 플랫폼 사업 수정에 따라 걱정되는 부분도 없지 않다. 당장 올해부터 개별 농가 지원이 50%에서 30%로 줄어들게 된다. 지난해 지원을 받지 못한 농업인들의 반발도 예상되는 만큼 최대한 이해를 구하고 설득이 필요하다. 농기계 플랫폼 사업의 목적은 어려운 농촌을 돕는데 있다. 도와 농협은 농업인들의 의견을 잘 듣고 농촌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