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침체 장기화로 생존 위기에 내몰린 중소상인들이 제주도에 도움을 요청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29일 제주에서 마련한 원희룡 제주도지사 초청 정책간담회에서 기업인들은 현실적인 정책 추진을 호소했다. 제주도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올해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지난해보다 늘리고, 300억원 규모의 골목상권 특별 보증도 지원하고 있지만 정책 체감도가 낮다는 것이다. 

정부와 제주도의 정책 변화에 따른 중소기업인들의 어려움은 이날 건의사항에서 드러난다. 도슈퍼마켓협동조합은 국비와 도비를 투자해 구축된 제주도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의 근저당 설정 해지를 요청했다. 담보설정 협약으로 연간 보증보험료 납부액이 2000만원에 달해 경영상 어려움이 크다는 것이다. 또 제주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제품 구매 지원,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 특별법 개정에 따른 지하도 상가관리 조례 개정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LPG 판매소들은 정부·제주도의 LNG 보급으로 고사 위기에 처한 현실을 제시하면서 상생발전 마련책을 요청했다. 정부·도의 에너지정책 변화로 100여곳이 넘는 제주지역 LPG판매소가 폐업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는 것이다. 이에 소상공인과 직원·가족들의 생계난이 심화되면서 폐업업체 지원 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 칠성로상점가에서는 노란우산 희망장려금 대상자 지원규정 완화 및 지원금을 현행 2만원에서 3만원으로 인상해줄 것을 요청했다.

정부와 제주도는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들의 호소를 귓전으로 들어서는 안된다. 원 지사가 어려움을 해결하겠다고 답변했지만 정작 공무원들이 후속책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임시방편이나 생색내기 대책은 금물이다. 이날 중소기업인들의 건의사항은 제주 지역경제 실핏줄을 지키는 골목상권의 목소리이기에 보다 현실적이면서도 촘촘한 지원책을 내놓아야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