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연합뉴스 제공

오는 4월 사업자 공모…내년 1월 특수목적법인 설립 계획

공공이 주도하는 제주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다.

제주도는 제주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 시행자인 제주에너지공사가 특수목적법인(SPC)에 출자하는 것을 동의해 달라며 제주도의회에 '제주에너지공사 다른 법인에 대한 출자 동의안(제주 한동·평대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사업)'을 제출했다.

도는 동의안을 통해 "한동·평대 해상풍력의 경우 막대한 사업비가 소요돼 제주에너지공사 자체 재정만으로는 조달이 어렵기 때문에 자금력, 기술력, 사업관리 능력 등을 갖춘 민간 및 발전공기업, 금융권 등의 참여가 필수적"이라며 "이에 따라 민관합동개발방식의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통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주도는 제주에너지공사가 특수목적법인에 출자하는 것에 대한 도의회 동의를 받고 오는 4월 사업자 공모에 들어가 올해까지 사업자 평가와 협상 등을 통해 내년 1월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사업시행자인 제주에너지공사는 2016년 해상풍력발전지구 지정 후보지 공모를 거쳐 제주시 구좌읍 한동·평대리를 선정했고, 지구 공모 이후 2년만인 2018년 최종 풍력발전지구 지정·고시를 완료했다.

또 제주도의회는 지난해 5월 제주도지사가 제출한 '제주에너지공사 현물출자 동의안'을 원안 가결했다.

도의회가 지난해 처리한 동의안은 한동·평대 해상풍력사업을 공공이 주도하기 위해 제주도가 에너지공사에 감정평가 기준 650억원 상당의 90만여㎡ 토지를 현물 출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제주 한동·평대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사업은 제주시 구좌읍 한동리·평대리 일대 해상과 육상 5.63㎢에 2021년부터 2023년까지 100~105㎿급 규모 해상풍력을 설치해 2023년부터 2024년까지 운영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