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 물동량 매년 9.1% 증가, 시설확보율 84%…여객부두 화물부두로 운영
소음, 하수중계펌프장 이전 등 주민협의 산적…크루즈 '뚝' 총사업비 확정 과제도

제주항의 물동량이 매년 급증하면서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지만 제주외항 2단계 개발사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1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제주외항 2단계 사업은 현재 크루즈선이 입항하는 제주외항 동쪽으로 2만t급 화물선 2척이 입항할 수 있는 화물부두 420m와 해경 경비함 12척이 정박할 수 있는 해경부두 997m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2015년 국비 1588억원으로 시작한 이후 지난해 7월까지 타당성 재조사를 거쳐 국비 312억원을 증액한 1900억원 규모로 변경, 오는 2025년까지 완공한다는 목표다.

현재 제주항의 물동량은 지난 2014년 1050만t에서 2018년 1489만t으로 연평균 9.1%씩 급증세를 보이고 있어 사업이 기한내 완공되지 못할 경우 해상화물 처리에 차질이 우려된다. 

화물부두가 부족하다보니 여객선석까지 화물부두로 탄력 운영하고 있지만 안전사고 위험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비용 증가 등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제주항의 항만 시설확보율(전년도 하역능력/당해연도 물동량) 역시 2018년 기준 84% 수준에 그쳐 하역능력이 크게 떨어진 상태다.

하지만 지역주민과의 협의는 물론 어업피해 보상, 국비 예산 확정 등 까다로운 과제가 앞으로 산적해 있어 목표 기간내 제주외항 2단계 완공 여부는 미지수인 상황이다.

도는 지난해 9월 사업에 대한 기초자료조사 및 환경(교통)영향평가 용역 재개 이후 10월부터 12월까지 지역주민들과 4회 면담, 사업설명회를 1회 개최했지만 여전히 접점 찾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역주민들은 항만 소음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는 한편 항만시설로 인한 수질악화에 대비한 하수중계펌프장 이전, 화북천 재해예방대책, 도시계획 정비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도는 각 사업의 추진 주체가 다르고 예산이 많이 소요된다는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다.

앞으로 항만 확장에 따른 어업피해도 요구안에 포함돼 도는 지난 4일 화북동 전면 해상 일원을 대상으로 2억2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어업피해영향조사용역을 발주했다.

이번 용역으로 공사에 따른 해수흐름 변화와 부유사 확산, 침식·퇴적 영향 등 어업피해 규모가 산정되는 하반기 들어서야 피해보상 협의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민 협의는 상당 시일 소요가 불가피 할 전망이다.

여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이후 크루즈선 기항이 끊기면서 도는 국비 312억원 증액에 대해 기획재정부를 설득해야 하는 부담도 더해졌다.

도 해운항만과 관계자는 "환경영향평가와 교통영향평가를 올 상반기내로 마무리하고, 설계 심의 등을 거쳐 내년 하반기 착공이 목표"라며 "총사업비 확정과 주민 협의 과제가 남아 있지만 대립하기보다 원만한 협의를 통해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봉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