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청 정면. 제주도 제공

기재부 제주도 건의 사업 조기 시행 수용 심의 3월 예정
오는 6월 착공 가능…1800여억원 투입 수자원 보호 기대

제주 농업용수 통합광역화 사업이 조기에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획재정부가 최근 제주도가 건의한 농업용수 통합 광역화 사업 조기 시행 방안을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제주도 농업용수 통합광역화 사업에 대한 총사업비 확정 심의계획이 당초 5월로 예정됐지만 기재부의 동의로 이달내로 앞당겨지면서 빠르면 6월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기재부에서 총사업비가 확정되는 대로 오는 4월에 사업시행계획 승인 및 조달청 발주를 추진해 6월 중 착공할 예정이다.

현재 제주지역 농업용수는 소규모 관정단위의 공급체계로 가뭄이 발생할 경우 용수배분에 한계가 따르고 대체 공급도 불가능하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이와 함께 지하수를 체계적으로 관리 보전해야 하는 과제도 제기되고 있다.

농업용수 통합 광역화 사업은 이러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는 기존 관정단위 소규모 급수체계에서 벗어나 농업용수 공급체계를 광역화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도는 1375억원을 투입해 농업용수 통합 광역화사업을 통해 관정 58개, 용천수 6곳, 대용량저수조 54개, 관로 470㎞를 개발하고 용수관리 자동화 시스템도 구축하는 농업용수 통합광역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단, 제주도는 그동안 지하수 보호를 위해 추가관정개발을 최대한 제한하고, 대체수자원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 계획상 농업용수 통합 광역화사업 추진시 지하수 관정개발이 불가피해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