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센터 집단감염' 수도권 확산 불씨 가능성. 사진=연합뉴스

중대본 회의 주재…"정부·지자체·의료계, 신속·과감한 대응해야"
오늘 오후 '코로나19 집단감염' 구로 콜센터 방문
또다시 대구行…"시설·치료체계·자원배분 점검"

정세균 국무총리는 12일 수도권에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우려가 확산하고 있는 것과 관련, "집단감염 예방과 이미 발생한 사례의 확산 차단에 방역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 이른바 팬데믹(pandemic)을 선언한 것을 거론, "우리의 경우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가 계속 나타나고 집단감염이 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특히 "전체 인구의 절반이 밀집한 수도권에서 자칫 '슈퍼 전파'로 이어질 수도 있다"며 "중앙과 지방자치단체, 의료계가 하나가 돼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 총리는 이날 오후 2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인된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코리아빌딩 콜센터를 방문한다. 이 콜센터를 중심으로 발생한 코로나19 환자는 전날 오후까지 99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어 정 총리는 또다시 대구로 향할 예정이다.

지난달 25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대구에 상주해온 정 총리는 지난 9일 국무회의 주재,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안 심의를 위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 출석 등을 위해 상경했다.

이와 관련, 정 총리는 "(대구에서) 아직 챙겨야 할 일들이 남아 있다"며 "시설은 충분한지, 치료체계는 유기적으로 연계돼 운영되는지, 무엇보다 현장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진의 요구가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고 그에 따라 자원이 배분되는지 다시 점검하고 보완할 것"이라고 했다.

정 총리는 "아울러 독거노인 등 보살핌이 필요한 취약계층과 생업에 큰 타격을 입은 영세 자영업자들이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주재하는 정세균 총리.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