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15일 치러질 제21대 국회의원선거가 30일 앞으로 다가왔다. 또 더불어민주당에 이어 미래통합당이 도내 3개 선거구별 출마후보를 확정지으면서 제21대 국회 입성을 위한 경쟁도 본격화됐다. 제주시갑선거구의 경우 여·야 중앙당의 공천 과정에서 다소 잡음이 있었지만 제주도당들은 본선 후보 확정과 동시에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했거나 조만간 구성해 본격적인 표심잡기에 돌입할 예정이다. 

여·야 후보가 확정되면서 2004년 제17대 총선부터 도내 3개 선거구를 4회 연속 석권한 더불어민주당의 돌풍이 21대 총선에서도 이어질지, 아니면 미래통합당 등 야권과 무소속에서 의석을 차지할지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서귀포시선거구는 16대 총선부터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내리 5선했다. 선거구별 경쟁구도 역시 관심거리다. 주요 정당 외에 군·소정당, 무소속후보까지 출마하면서 16일 기준 제주시갑 11명, 제주시을 8명, 서귀포시 5명의 '다자구도'가 형성됐다.

선거가 한달 앞으로 다가오자 정당·후보들은 남은 기간에 모든 화력을 쏟아 붓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중앙당발 '야당 심판' '정권 심판'의 프레임을 비롯해 후보진영에서는 정책 대결을 통해 유권자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일부 후보들이 검증을 이유로 상대후보 부친의 과거 행적 등 약점을 들춰내는 네거티브 선거 양상도 보이고 있다.

정당·후보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면서 유권자들의 당당한 주권행사는 필수다. 정당·후보들이 표심 확보에 급급한 나머지 '헛공약'이나 비방·흑색선전의 주장을 되풀이하는 병폐도 우려되기 때문이다. 선거의 주인공은 유권자이고, 정당·후보는 선거축제에 초대된 손님에 불과하기에 공명·정책선거를 외면한 정치꾼에 대해서는 유권자의 냉정한 심판이 이번 선거에도 뒤따라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