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언론3사 공동여론조사 결과 지역구별 후보 선택 요인 차이
제주시갑·을 '소속 정당', 서귀포시 '능력과 경력' 등 엇갈려

제주지역 3개 선거구 유권자들의 총선 후보 선정 기준이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 총선 후보자와 여·야 정당 제주도당, 후보자 선거 캠프 등이 유권자 표심을 얻기 위한 맞춤형 전략 마련에 나서고 있다.

총선 후보자 선정기준으로 제주시 지역 유권자들은 '정당'을, 서귀포 지역 유권자들은 '인물'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민일보·한라일보·JIBS 등 언론3사는 여론조사전문기관인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3~5일 제주지역 유권자 2455명을 대상으로 4·15총선 제2차 공동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지지 후보 선택 주요 원인은 제주시갑·을 선거구는 소속 정당을, 서귀포시 선거구는 후보자의 능력과 경력을 각각 최우선 기준으로 제시했다.

선거구별로 보면 제주시갑 선거구는 소속 정당 37.7%, 정책 및 공약 21.7%, 능력과 경력 21.2%, 청렴성 10.7%, 당선 가능성 5.4%, 모름/무응답 3.3% 등의 순이다.

제주시을 선거구는 소속 정당 36.8%, 능력과 경력 24.5%, 정책 및 공약 22.4%, 청렴성 6.7%, 당선 가능성 5.9%, 모름/무응답 3.6% 등으로 응답했다.

서귀포시 선거구는 능력과 경력 34.0%, 소속 정당 27.6%, 정책 및 공약 19.3%, 청렴성 8.0%, 당선 가능성 6.7%, 모름/무응답 4.4% 등의 순이다.

이처럼 제주시갑·을 선거구는 후보자의 정당을, 서귀포시는 능력과 경력을 각각 지지 후보 선정 기준으로 삼으면서 자칫 정당만 보고 투표하는 '묻지마식' 선거나, 출마자들이 정책 공약을 뒷전으로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정책 및 공약이 지지 후보 선정 기준에서 2~3순위로 밀린 것은 그동안 출마자들이 실현 가능성 등을 감안하지 않고 '백화점식'으로 공약만 나열하고, 당선 이후 공약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고 유권자들이 인식하기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로 인해 유권자들은 실현 가능성 없는 공약보다는 정당이나, 후보자의 능력과 경력이 지역과 제주도를 위해 나을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총선 후보들은 선심성 공약을 남발하기보다 실현 가능하고, 지역을 위한 구체적인 공약을 발굴해 당선 이후에도 유권자에게 한 약속을 제대로 이행해 선거가 정책 선거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편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