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복지부 식약처 질병청 업무보고 주재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청와대 여민1관에서 복지부 식약처 질병청 주요 인사 등이 화상으로 참석한 가운데 부처로부터 2021년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번 업무보고는 거리두기 취지에 따라 서울-세종 화상으로 개최, 코로나 백신·치료제 적용이 임박함에 따라 복지부·식약처·질병청의 별도 화상 보고가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코로나19를 극복하여 일상을 회복하는 해가 되어야 한다"며 "방역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도록 기관 역량을 총동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검사 확대(발견)-백신을 통한 집단면역 형성(예방)-치료제 보급(치료) 3박자가 어우러져야 한다"며 "각 단계별 안전성 관리 및 대국민 소통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또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소득 양극화, 돌봄 공백 등 현안에 대해 "포용적 복지국가 실현에 다시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취약계층 소득 생활 지원, 학대예방 등 돌봄 안전망 강화,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 등 사회안전망 확충"을 강조했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발견+예방+치료를 통한 코로나19 조기 극복 방안에 대해 보고, 복지부는 검사 및 역학조사 역량을 높여 감염 확산을 신속히 차단하고, 병상과 인력 확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계획 등을 보고했다. 

식약처는, 백신 치료제 사전검토 심사를 통해 심사기간을 단축, 검증자문단 심의위원회 최종점검위원회 등 3중 자문을 통한 안전성 점검, 생산·유통·사용 전 과정 추적·관리 계획을 전했다. 

질병청은, 현재의 3T(검사-추적-치료) 역량 극대화, 오는 11월까지 충분한 백신물량 확보, 제조-유통-보관까지 맞춤형 콜드체인으로 예방접종 과정을 관리하겠다고 보고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