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도민공감대 없이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하는 것은 곤란하다’는 반대 입장을 지난달 31일 공식표명한 가운데 해군본부가 추진 의지를 거듭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도의회 교육관광위원회 주최, 한국교육학회 제주지회·제주대 평화연구소 주관으로 2일 도중소기업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과 대응방안’정책세미나에서 정삼만 해군본부 전략발전과장은 화순항 해군기지가 국가안보상 불가피한 선택임을 주장했다.

정 과장은‘제주국제자유도시와 해양안보’ 주제 발표에서 “지정학적 가치로 볼 때 제주 남방해역 작전을 수행하는 데 화순항 만큼 좋은 여건의 전략적 요충지는 없다”며 “다만 해군의 모항은 진해인 만큼 이를 대체할 대규모 전략기지는 아니”라고 밝혔다.

‘제주평화의 섬과 화순항 해군기지’를 발표한 양길현 제주대 교수는 “제주도가 동북아시아의 국제적 교류, 협력 거점화와 국제자유도시로 나아가는 데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여지가 커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양 교수는 “이제부터는 어떻게 하면 화순항을 관광-물류항으로 개발해 나갈 것인지, 또한 제주를 평화로운 국제자유도시로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에 대해 지혜를 모아 나가야 할 때”라며 “화순항 민항 건설계획을 확대·개편, 다목적 복합항으로 만드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이와 함께 제주국제자유도시 시행에 따른 제주교육의 나아갈 방향, 제주국제자유도시와 제주평화의 섬을 주제로 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