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회담 후속조치 위한 국회 협력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여·야 5당 대표와 오찬 간담회를 갖고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전하면서 후속조치를 위한 국회의 초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여·야 5당 대표와 오찬 회동을 갖고, 지난 22일 진행된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 "한·미 동맹이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을 재확인한 뜻깊은 기회였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여영국 정의당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122분간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정상회담은 기대 이상의 성과가 있었다"며 "안보·평화 협력을 강화하면서 경제와 기술, 백신, 기후변화 등 전 분야에 걸쳐 협력의 폭과 깊이가 크게 확대됐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킬 수 있는 공감대도 마련됐다"며 "공동성명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을 공동의 목표로 명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외교·대화의 출발점으로 싱가포르 선언과 판문점 선언을 명기한 것은 큰 의미"라고 말했다.

또 미사일 지침종료와 관련 "방위비 협정 타결과 더불어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대외적으로 과시하는 상징적이고 실질적인 조치"라면서 "우리의 독자적인 위성항법시스템 KPS를 확보하여 자율주행차 등 미래 산업의 발전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간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전 세계에 백신 공급을 확대하기로 했다"며 "미국의 기술력과 한국의 생산 능력을 결합하여 세계의 코로나 극복과 보건에 기여하자는 양국의 의지가 모아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별도로 미국이 우선 55만 한국군에게 백신을 지원하기로 한 것은 한미동맹을 중시한 매우 뜻깊은 선물"이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 후속조치 실행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면서 "국회의 초당적 협력을 기대하며, 회담의 성과를 잘 살려나갈 수 있도록 정치권이 지혜를 모아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