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양산업발전포럼 연구용역
소비대응 예측 정책 근거로 활용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를 고집하는 가운데 제주도의회가 제주지역 수산분야 대책 근거 자료를 구축하기 위한 학술조사에 나선다.

제주도의회 의원 10명으로 구성된 연구단체인 제주해양산업발전포럼(대표 송창권 의원)은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따른 제주수산물 소비 인식도 조사' 학술연구용역을 이달 착수한다.

이번 연구용역은 지난 4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중인 오염수 방출 결정에 따라 제주지역의 해양수산 분야 피해가 우려되면서 도의회가 선제적 대응정책 마련을 위한 근거 자료 확보 차원에서 추진됐다. 용역은 이달중 착수해 12월 결과보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500명 내외의 제주도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수산물에서 방사능 오염물질 검출/미검출 등의 상황을 가정해 수산물을 구입할 것인지, 오염물질이 검출되지 않은 경우에도 구입하지 않겠다면 이유는 무엇인지 등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오염수 방류시 의사결정 및 소비패턴을 예측하고 건강, 안전검사 신뢰도 등 소비시장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핵심 요소를 추려낼 계획이다. 또 도내 수산업 종사자와 전문가 의견 수렴 등 정책 방안도 함께 조사한다.

송창권 포럼 대표는 "분야별 인식도에 대한 대응과제를 발굴해 정부와 제주도정에 정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한 근거 자료 확보 차원에서 연구용역을 추진했다"며 "앞으로 원전 오염수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정책 제언에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출시기는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심사 등을 감안하면 2년 가량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김봉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