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숙 의원 도정질문서 당부
'스마트' 등 모호한 의미 개선
도민 소통 자발적 참여 중요

제주도의 앞으로 10년 계획을 담은 최상위 법정계획인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안'(2022~2031년)에 대해 제주도의회가 보다 명확한 미래상을 제시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더불어민주당 강민숙 의원(비례대표)은 16일 제400회 제주도의회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안이 미진한 부분이 많다. 도민들에게 10년 뒤 제주의 모습을 명확히 인식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3차 종합계획에서 수립한 2031년 제주의 미래상이 무엇인지 등 비전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며 "일례로 '스마트 제주사회'를 보면 스마트라는 단어를 행정이 사용할 경우 어떤 의미로 사용하는지 검토하고 설명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3차 종합계획은 핵심사업과 관리사업의 방향을 잘못 잡아가고 있다"며 "살기좋은 제주 10년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내용으로 도민과 소통을 이어가야 도민들이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강의원 또 "도민 혈세 12억5000만원이 투입된 만큼 부실한 계획이 되지 않도록 잘 수립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은 "제3차 종합계획안은 비전 목표 전략을 제시하는 표어에서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 의구심을 갖는 도민들이 많았다"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명확한 의미를 삽입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