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현 의원 "도정 책임 커"
공단 우월적 지휘 수정 요구
구만섭 "응찰요건 조정 중

제주공공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이 두차례 무응찰로 표류하는 가운데 제주도의회가 집중 질타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희현 의원(일도2동을)은 지난 19일 열린 제400회 제주도의회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4000억원에 달하는 하수처리 시설 사업이 두차례나 응찰자를 찾지 못했다"며 "예산이나 공법 등의 무응찰 원인을 알고 있으면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는 것이 문제다. 누구의 책임인가"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도두하수처리장 공사가 잘못되면 제주도가 마비되는데도 두번이나 무응찰됐다는 것은 사전에 몰랐거나 공사대금과 기한, 공법 등을 검토가 되지 않았던 것이냐"고 따져 물으며 "결과에 대해 우선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025년 목표에서 2027년에 될까 말까한 상황이 됐다"며 "제주도와 환경관리공단의 책임이 있지만 시장 상황을 파악하지 못한 제주도에 주체적인 책임이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더 중요한 것은 환경공단은 공사가 늦어져도 아무런 책임이 없어 100억원이 넘는 수수료만 더 받아갈 수 있다는 것"이라며 "공단의 우월적 지위가 아닌, 제주도와 공동의 책임이 부여되도록 협약서를 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은 "기본적으로 기업들이 생각하는 총예산이 맞지 않았고, 무중단 공법을 한 곳이 경기도 안양 한 곳밖에 없었다. 또 하수시설 현대화사업을 하는 것이 전국적으로 많아 전문성을 가진 기업중에 다른 쪽에 몰두하는 기업이 많았다"라며 "의향들을 많이 타진했음에도 결과가 이렇게 됐지만 환경공단과 응찰요건을 유연하게 조정하도록 협의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환경공단과의 협약서에 대해서는 "내용을 보고 조치할 수 있으면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