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15일 하원마을 간담회
경제적 효과 등 입지 분석
교육기관 이외 대안 검토도
이르면 내년까지 계획 마련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15일 서귀포시 하원동 마을을 방문해 마을 임원진과 옛 탐라대 부지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있다.

제주도가 수년째 방치되고 있는 옛 탐라대학교 부지 활용방안을 원점에서 재구상한다. 교육기관 외에도 용도 변경을 통해 제약 없이 모든 활용 가능성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15일 서귀포시 하원동 마을을 방문해 마을 임원진과 옛 탐라대 부지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오창헌 하원동 마을회장과 강상기 직전회장, 원길표 노인회장, 안철민 새마을지도자 등이 참석했다.

오영훈 지사는 간담회에서 △제주 이익 부합 △미래성장 기여 △주민 수용성 제고 등 3대 기본 원칙을 기반으로 옛 탐라대 부지 활용방안을 마련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해당 부지 활용방안의 경제적 효과 등 입지 장·단점을 분석하고 국내 전문가 현장조사 등 과정을 거쳐 실현 가능한 대안을 모색한다.

특히 교육기관 외에도 부지 용도 변경을 통한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검토해 이르면 내년까지 최종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앞서 2020년 제주도가 제주연구원에 의뢰해 진행한 '구 탐라대 부지 활용방안 연구' 용역 결과에 따라 제시된 문화체육복합단지, 디지털 지식밸리, 수목원 조성 등 기존 대안도 함께 고려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올해 내부 회의 및 전문가 의견 청취 등 검토를 통해 몇 가지 대안을 설정하고 주민 공청회 등 도민 공론화 과정을 거칠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현재 학교 용지인 해당 부지 용도 변경까지 고려해 옛 탐라대 부지 활용방안을 사실상 원점에서 재검토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2016년 416억여원을 들여 서귀포시 하원동 옛 탐라대 부지 31만2200㎡를 동원교육학원으로부터 매입했다.

도는 해당 부지에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세계수산대학 등 교육기관 유치를 추진했으나 외국대학 소재지법과 국내법 상충 등 절차상 문제로 무산돼 현재까지 별다른 활용방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신승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